[천자 칼럼] 新 문고리 권력?

입력 2022-05-12 17:29   수정 2022-05-16 16:13

역대 정권마다 청와대 ‘문고리 권력’은 끈질긴 생명력을 보여줬다. ‘권력의 크기는 최고 권력자와의 거리에 좌우된다’는 속설 그대로다. 대표적 문고리 권력은 부속실장이다. 부속실장의 주요 업무는 대내외 행사와 외부 인사 면담, 장관과 참모 보고 등 대통령 일정 관리다. 장관과 수석이 대통령 집무실을 노크하려면 부속실장을 거쳐야 한다.

부속실장이 마음에 드는 장관과 수석의 보고 시간은 대통령의 심기를 살펴 분위기가 좋을 때 잡아줘 성과를 내게 하는가 하면, 반대로 의도적으로 면담을 막거나 일정을 미뤄 대통령과 특정 참모 사이를 멀게 하는 경우도 있었다. 대통령을 만날 수 있는 길목에서 그의 눈과 귀, 정보를 잡고 있으니 최고의 숨은 실세라는 말이 틀리지 않는다.

부속실장의 힘을 더 키운 요인은 ‘대통령 복심’으로 통하기 때문이다. 부속실장은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고 있다. 그런 만큼 역대 대통령들은 자신을 오래 보좌해온 최측근을 부속실장으로 삼았다. 총무비서관도 문고리 권력에 가깝다. 대통령실 살림을 책임져 대통령 집사로도 불리는 이 자리 역시 대통령 복심들에게 돌아갔다.

그러다 보니 이들에게 온갖 민원과 청탁이 쏟아지면서 구속되는 등 뒤끝이 좋지 않았다. 김영삼 정권 때 장학로·홍인길, 노무현 정권 때 양길승·최도술·정상문, 이명박 정권의 김희중·김백준, 박근혜 정권 시절 정호성·안봉근·이재만 씨가 그랬다.

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부속실장에 강의구 전 검찰총장 비서관을, 총무비서관에 윤재순 전 대검찰청 운영지원과장을, 또 다른 실세 자리로 꼽히는 인사기획관에는 복두규 전 대검 사무국장을 임명해 논란이 일고 있다. 모두 윤 대통령이 검찰 재직 때 오랫동안 인연을 맺은 측근이어서 ‘문고리 권력화’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.

다른 게 있다면 용산 대통령실 구조가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장·수석 등 참모들 사무실이 한참 떨어진 청와대 시절과 많이 달라졌다는 점이다. 미국 백악관과 같이 대통령 집무실 옆과 복도 맞은편에 비서실장과 안보실장, 각 수석 방이 배치돼 있다. 몇 걸음이면 닿을 수 있다. 윤 대통령은 “내 방에 격의 없이 수시로 오라”고 했다. 이 말대로 실천해 역대 정부의 문고리 권력처럼 대통령 면담을 놓고 위세를 떠는 폐해가 되풀이되지 않길 바란다.

홍영식 논설위원 yshong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